유니티는 컴포넌트 기반 게임 엔진이다.
3차원 기반 물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컴포넌트들은 Mesh, Material, Collider, RigidBody 이다.
- 중력적용
Rigidbody : 물리효과를 받기 위한 컴포넌트
> Mass 수치가 높을수록 충돌이 무거워짐.
> Use Gravity로 중력 받는지를 결정.
> Is Kinematic 외부 물리 효과를 무시, 움직이는 함정을 만들 때 유용(장애물을 만들 때 체크를 함).
- 충돌
Collider : 물리효과를 받기 위한 컴포넌트
- 재질
Material : 재질 편집은 새로 생성해서 적용해야 가능.
> Metalic 금속 재질 수치
> Smoothness 빛 반사 수치
> Texture 재질에 들어가는 이미지 (Albedo 옆 네모에 드래그앤드롭 하면 됨.)
> Tilling 텍스쳐 반복 타일 개수
> Emission 텍스쳐 발광(밝기) 조절, 빛이 물리적으로 나오는건 아님.
- 물리 재질
Create - Physics Material : 탄성과 마찰을 다루는 물리적인 재질
> Bounciness : 탄성력, 높을수록 많이 튀어오름(농구공같이 만들 수 있음)
> Bounciness Combine : 다음 탄성을 계산하는 방식
> Friction : 마찰력, 낮을수록 많이 미끄러짐
> Friction Combine : 다음 마찰력을 계산하는 방식
만화같은 느낌을 주려면 Friction Combine은 최소로, Bounciness Combine은 최대로!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유니티 물리 충돌 이벤트 (0) | 2021.08.09 |
---|---|
유니티 힘을 이용하여 물체 움직여보기 (0) | 2021.08.09 |
유니티 deltaTime (0) | 2021.08.08 |
유니티 키보드, 마우스로 이동 + 게임 오브젝트 이동 (0) | 2021.08.08 |
유니티 게임오브젝트의 흐름 (0) | 2021.08.0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