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Unity

유니티 실제와 같은 물체 만들기(중력 적용, 충돌, 재질 만들기)

유니티는 컴포넌트 기반 게임 엔진이다.

3차원 기반 물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컴포넌트들은 Mesh, Material, Collider, RigidBody 이다.

 

- 중력적용

Rigidbody : 물리효과를 받기 위한 컴포넌트

> Mass 수치가 높을수록 충돌이 무거워짐. 

> Use Gravity로 중력 받는지를 결정.

> Is Kinematic 외부 물리 효과를 무시, 움직이는 함정을 만들 때 유용(장애물을 만들 때 체크를 함).

 

- 충돌

Collider : 물리효과를 받기 위한 컴포넌트

 

- 재질

Material : 재질 편집은 새로 생성해서 적용해야 가능.

> Metalic 금속 재질 수치
> Smoothness 빛 반사 수치

> Texture 재질에 들어가는 이미지 (Albedo 옆 네모에 드래그앤드롭 하면 됨.)

> Tilling 텍스쳐 반복 타일 개수

> Emission 텍스쳐 발광(밝기) 조절, 빛이 물리적으로 나오는건 아님.

 

- 물리 재질

Create - Physics Material : 탄성과 마찰을 다루는 물리적인 재질

> Bounciness : 탄성력, 높을수록 많이 튀어오름(농구공같이 만들 수 있음)

> Bounciness Combine : 다음 탄성을 계산하는 방식

> Friction : 마찰력, 낮을수록 많이 미끄러짐

> Friction Combine : 다음 마찰력을 계산하는 방식

 

만화같은 느낌을 주려면 Friction Combine은 최소로, Bounciness Combine은 최대로!